1등작_㈜범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5-1생활권 스마트 복합커뮤니티센터(5-1 Life Area Smart Complex Community Center)
BAUM Architects / Hyunchul Noh ㈜범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 노현철
2021-03-04 남두진 기자
분산적 공유, 공유적 분산
2020년의 감염병은 우리에게서 서로 만나고 교류하는 소소한 일상을 빼앗아 가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동안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모이길 간절히 소망한다.
형광등 불빛만이 가득한 건물과 집회 등으로 감염병을 퍼트릴 위험이 있는 대형광장이 아닌,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작고 분리된 그러나 입체적으로 연결된‘ 공간’을 제안한다. 이 공간은 도시를 막아서지 않고 길로서 그리고 공간으로서 연결해야 하며, 빛과 바람과 녹지로 채워져야 하고, 그렇게 다시 조심스럽게 하나둘씩 모여들어 작은 소통을 하는 사람들로 채워져야 한다.
하루하루 급속도로 변하며 이미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온 스마트 생활을 담는 공간으로서 다시 우리에게 소소한 일상을 되돌려 줄 수 있는 복합커뮤니티공간을 기대한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사회에 대응하는 새로운 건축적 제안을 넘어 팬데믹사회에 대응하는 모든 건축 공간 개념의‘ 포스트 유니언 스퀘어’가 될 것이다.
위치 세종시 연동면 합강동 5-1블록
대지면적 9,643㎡
건축면적 4,857㎡
연면적 12,313㎡
용도 근린생활, 노유자, 운동시설
규모 지상4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철골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0(2021년 3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