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작_유럽 의회 빌딩(European Parliament Building)

EUROPARC 유로파크

2023-01-05     이혜경 기자

 

제안
현재 스파크 건물은 단점이 많다. 그러나 철거하고 새로운 ‘궁’으로 대체하는 것은 잘못된 접근일 수 있다. 건물 부문에서, 생성된 탄소 발자국의 50% 이상이 건물의 원시구조를 건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완전히 해체하면 비용이 크게 손실되고 신축을 위해 다시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따라서 전략은 탄소 비용인 스파크 구조의 대부분을 엄격하게 재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전략은 의회의 업무 조건을 크게 개선하고 기존 구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유럽 시민과의 소통 및 교류를 촉진한다.


도시와의 연계
도시 규모에서 EUROPARC의 디자인은 건물과 도시 간의 연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을 개방함으로써 지역의 연속적인 보행자 동선을 향상시키고 룩셈부르크 광장과 레오폴드 공원 간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공공 영역은 건축물 안팎으로 확장되어 브뤼셀 시민과 방문객을 반갑게 맞이한다. 건물은 관통할 수 없지만 개방적인 장소여야 한다. 따라서 의회를 지나는 공공 통로를 만들 수 있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방식으로 통로는 의회 방문자에게 커다란 출입구를 제공하고 브뤼셀의 보행자 네트워크에 실제 결절점을 설정할 것이다. 또한, 에우로페역의 축에 있는 전면의 스피넬리 건물을 발굴하여 웅장한 발견물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건물의 이 중앙 부분에서 벽과 같은 상태를 없애 진정으로 맞이하는 제스처를 취한다. 스파크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스피넬리는 이제 의회의 야외 출입구가 되어 두팔을 벌려 대중을 환영한다.

 

 

위치 벨기에 브뤼셀

용도 공공시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32(2023년 1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