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벌가 아키텍테 / 안토니오 벌가
'르그랑팔레'는 로트 강둑에서 몇 걸음 떨어진 카오르 시의 역사적인 중심지 북쪽에 위치해 있다. 이 영화관을 둘러싸고 있는 오래된 건물들은 한때 수녀원이었다가 군사 부지로 기능하면서 앙상블을 이루었다. 이 영화관은 1943년에 소실된 복합단지의 동관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의가 잘 되지 않은 '건물 사이' 공간이 주차장으로 사용되었다. 부지에 추가된 새로운 유닛(영화관)과 함께 건물, 나무 등 기존 요소를 모두 활용하면서 프로젝트의 기본 개념은 부지가 한때 가졌거나 가질 수 있었던 잃어버린 도시성을 찾는 것이었다. (중략)
벽돌 볼륨은 광장의 기존 건물 볼륨을 '그대로 따른다'. 오래된 카오르의 재료 및 색상과 잘 어울리는 재료를 사용하고자 했다. 벽돌은 카오르의 전통 건축에서 흔하게 사용되며(예: 근처 생바르텔레미 성당의 외관), 구시가지의 건물들과 새로운 영화관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카오르의 천연석을 연상시키는 색상을 선택했다. 다시 말해, 오래된 것을 이끌어낼 새로운 것이다. 동시에 이‘ 전통적인’ 재료를 창의적이고 놀라운 방식으로 사용하기 위해 건물은 지붕을 포함하여 모두 벽돌로 덮인 사실상 창문이 없는 볼륨으로 설계되었다.
프로그램 자체(7개의 실이 있는 영화관)가 건물 내 가능한 면적보다 넓어서 더 크게 만들어야 했다. 기존 건물처럼 만든 대칭을 잃지 않기 위해 카오르의 색상과 잘 어울리는 금색 금속으로 된 두 번째 건물인 이‘ 잘못된’ 증축을 선택했다. 소위 증축은 완전히 '새로운' 건물이며, 분명하면서도 신비롭다.
매스와 밝기를 다양하게 실험해볼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다. 또한 낮에는 빛을 '받고' 밤에는 빛을 내뿜어 건물을 밝게 만드는 마슈라비야를 활용하여 파사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표현했다.
위치 프랑스 카오르
용도 영화관
대지면적 10,140㎡
건축면적 1,640㎡
연면적 3,653㎡
조경면적 8,500㎡
구조 철근콘크리트, 철골
마감 벽돌, 열경화성래커도장 금속판
사진 Luc Boegly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0(2021년 3월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