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 전기차 충전라운지
고속도로 충전라운지 ‘EVning’
프로젝트는 전기차시대에 적합한 친환경 공공건축을 제안한 작업이다. 한국도로공사는 환경기준의 강화 및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고속도로상의 전기차 충전소와 연계된 비대면 중심의 미래형 휴게 라운지 시범사업을 추진하였고, 이에 따라 어반소사이어티는 차세대 휴게소 모델로서의 뉴노멀 전기차 충전라운지 ‘EVning’을 설계하였다.
설계 과정에서 관심을 가졌던 첫 번째 사항은 공공건축물과 친환경 목구조형식의 최적의 조합 방법이었다. 공공건축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넓은 경간, 높은 층고, 투명한 입면의 확보를 위해 중목 구조를 기준으로 한 골조 체계와 목재 판넬라이징 공법을 사용한 벽체구조를 혼용한 목구조 하이브리드방식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미래형 휴게소로서의 장소성 구현이다.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휴게소와는 달리 전기 충전을 위해 최대 1시간 이상 머물러야 하는 장소성이 확보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차량 충전과 탑승자휴식공간을 일체화한 공간구성체계를 구현했고, 휴게소의 주요 단위 기능인 화장실, 라운지, 편의점 간의 유기적인 연계성을 확보하고 수려한 주변 자연환경을 고려한 전후면 외부공간, 2층 테라스 공간 등을 계획하였다.
위치 충청남도 공주시
용도 관광휴게(휴게소),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870㎡
건축면적 444㎡
연면적 546㎡
규모 지상2층
구조 목구조
마감 탄화목, 로이복층유리
건축주 ㈜서창산업
사진 이남선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AW346(2024년 3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