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공간구상 아이디어' 공모
상태바
'서울역 공간구상 아이디어' 공모
  • 오정현 기자
  • 승인 2024.06.0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중앙역 서울역, 서울 대표 공간으로 대개조… 국민 아이디어 반영한다

- 서울역?서울역광장 일대 공간 활용?미래 모습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 첫단계 공공성과 위상 확보, 시민중심 공간 조성
- 시민 인식과 요구 파악해 종합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에 반영 예정
- 6.3.~7.5. 글?그림?사진 등 자유롭게 제안, 20점 내외 선정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 1,900만원 수여
포스터

 

하루 평균 3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의 상징이자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를 오롯이 시민을 위한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은다.

서울시는 6월 3일(월)부터 7월 5일(금)까지 전 국민 누구나 서울역과 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모습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 첫단계 공공성과 위상 확보, 시민중심 공간 조성>
서울역은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역으로 일 평균 약 30만명이 이용하는 곳이나, 현재 대규모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을 비롯해 복잡한 환승 등 일대 열악한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돼왔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역과 광장 일대를 국가상징공간으로서 공공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을 수립 계획이다. 

시는 GTX-A·B 광역철도 확충, 철도 지하화 등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서울역 일대에 대한 종합적계획 수립 방향 정립을 위해 우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공모를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서울역과 광장의 공간 활용 및 미래모습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은다. 국가 중앙역으로서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서울역 광장 조성 및 일대 경관개선,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 구상이 핵심이다. 

우선 시민들 아이디어 공모 이후, 창의적인 공간 기획 전문가들의 디자인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6.3.~7.5. 글?그림?사진 등 자유롭게 제안, 20점 내외 선정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상장과 상금 1,900만원 수여>
이번 공모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주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글, 그림, 사진 등 표현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공모작은 서울시 명예시장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내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선정작은 7월 12일(금) 발표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장 명의 대상 1점 등 20여점을 선정하며 총상금은 1,900만원이다. 

대상 1점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 2점 200만원, 우수상 10점 100만원 장려상은 서울특별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작품 출품 등 공모전 관련 사항은 공모누리집(https://project.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듣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서울역 일대 종합 마스터플랜에 반영하여 새로운 서울역의 미래모습을 그릴 예정이다”이라며 “서울역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위상회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