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원
영화 같은 순간의 옴니버스
이 프로젝트의 공간기획은 사이트의 환경적 특징에서 느낀 감정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금호강이 흐르는 바로 앞에 위치해 멋진 경관이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살짝 내려앉은 터에 자리 잡은 사이트였습니다. 그러나 순간 저 멀리 강물을 따라 기차가 지나가는 풍경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 순간이 너무 아름다워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는 새로운 영감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각기 다른 장면들이 함께 펼쳐지는 순간을 통해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독립적인 짧은 이야기 여러 편을 모아서 만드는 형식의 옴니버스 구성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1. 기차 _ 랜드마크 (Landmark) _ 만남과 헤어짐의 약속 장소
기차역은 만남과 헤어짐이 있는 장소로, 약속을 기약하는 랜드마크적 공간입니다. 우리는 이 공간이 경산의 지역 주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랜드마크가 되기를 바랐습니다. 건축적 매스(mass)는 단순하면서도 기하학적인 형태로 설계하여 멀리서도 한눈에 인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 매스는 높은 천장과 긴 세로 창을 통해 기차역사와 같은 공간감을 느끼게 합니다. 다양한 출입구를 통해 공간에 들어오는 순간마다 새로운 발견이 있는 구조를 취하고, 개찰구 느낌의 메인 바와 베이커리실, 공간의 중심에는 디지털적으로 해석된 약속의 중심이 되는 시계탑, 그 외에도 기차역에서 찾을 수 있는 디자인 요소들을 통해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위치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금호강변로 690
용도 카페
대지면적 2,899㎡
건축면적 354㎡
연면적 435㎡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벽돌, 노출콘크리트, 대리석, 도장
시공 건축 - 우석종합건설 / 내부 - 공기정원
건축 디자인 설계 공기정원
건축 구조 설계 자의누리
조경 동서플렌트
건축주 박현옥
사진 박우진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52 (2024년 9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