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덴 건축사사무소가 추구하는 건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설계하면서 신경을 쓰고 관심 있는 것은 사람들의 움직임입니다. 사람들의 움직임이 건물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이미지가 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고 설계에 적용하려 노력하는데, 프로젝트에 따라서는 사람들의 움직임 자체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추구하는 건축에 대해서 굳이 이야기하자면 기본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디자인을 참신하게 잘하고, 실시설계 퀄리티가 높고, 공사 중에 현장에 열심히 가서 완공되는 건축물이 조금이라도 퀄리티가 좋아지는 데 노력하는 것이 건축가가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페이스덴 건축사사무소만의 강점과 가장 자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직원들과 소통이 잘되고 있는 것이 우리 사무소의 강점 같습니다. 수평적인 관계로 직원들의 의견을 받아서 일하고자 하는데, 제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경우도 많아서 고치려고 노력 중입니다. 아직 많은 분야의 설계를 하지는 않아서 가장 자신 있는 분야라고 말하긴 힘들지만, 아파트 단지 외에는 어떤 건물도 자신이 있습니다.
도전하고 싶은 건축분야가 있다면 무엇이고, 향후 계획은 어떠합니까?
도전하고 싶은 건축분야라기보다는 보람 있는 프로젝트들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하는 일마다 다 보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건물이 지어지는 목적이 다양하고 건축가가 영향을 미치는 정도도 차이가 있는데, 참여하게 된 프로젝트가 보람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27 (2022년 8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