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앤티종합건축사사무소가 추구하는 건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는 현상설계공모를 주로 진행하고 있는 사무소로, 프로젝트마다 발주처, 대지 조건 및 주변 환경, 건축물용도 등 모두 다른 조건들이 주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대할 때마다 사용자들에게 가장 편리한 최적의 공간을 만들어 제공하고, 도시가로에 순응하면서 독창성을 가질 수 있는 건축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케이앤티종합건축사사무소만의 강점과 가장 자신 있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공공건축 위주로 당선된 많은 경험을 기초로 설계를 진행하다 보니 현상설계부터 실시설계까지 공공건축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며, 프로젝트마다 성격이 다른 설계과정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주 수요일 1시간씩 자기계발 시간을 주어 설계에 필요한 경험치를 높이고, 임직원간의 건축계획에 있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최적의 합리적인 공간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는 것이 케이앤티종합건축사사무소의 강점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프로젝트로 밀양휴게소를 뽑을 수 있습니다. 휴게소 계획은 처음이었지만,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고속도로 개통 전, 현장 답사를 진행하면서 주변의 수려한 산세와 밀양강의 흐름이 보여주는 자연요소에 주목했고, 밀양시의 자연경관과 휴게소의 조형이 중첩되면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사용자에게 기억될 수 있는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 냈음에 임직원 모두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준 프로젝트였습니다. 사용자에게 친근함을 주면서도, 시민들을 끌어들이는 아이코닉한 장소로서 계획의 완성도가 좋았던 기억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39 (2023년 8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