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새로운 농업기술의 발전과 농업 자원관리의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새로운 농업기술원(경북 상주)과 농업자원관리원(경북 의성)을 새롭게 건립한다.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농업환경변화에 대응한 미래지향적인 농업기술 개발과 경북 농업발전을 위한 연구거점이면서 동시에 경북의 관광자원이 될 수 있는 품격 있는 공공 건축물 건립을 위해, 국제설계공모를 개최하고, 설계공모에서는 급속한 산업기술 융합·혁신 시대에 맞는 최첨단 농업연구, 교육시설의 구축과 새로운 수요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세계적인 농업발전의 중추적 역할 수행에 적합한 창의적인 설계안 선정을 목표로 한다.
농업자원관리원 설계공모는 지역에 우량종자를 생산·공급하기 위한 최적의 시설과 공간을 갖추고, 농업의 선진화 과학화에 발맞추어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고, 새롭고 미래지향적인 농업자원관리원을 건립하기 위한 창의적인 설계안을 도출, 선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설계공모는 농업기술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설계공모가 각각 진행되며, 국내외 건축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계공모 기간은 2021년 11월 26일을 시작으로 농업기술원은 2022년 2월 18일까지, 농업자원 관리원은 2022년 2월 9일까지 작품제출을 마쳐야 한다. 설계공모의 결과는 농업기술원은 2022년 3월 25일, 농업자원관리원은 2022년 3월 14일 각 당선작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건축세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