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를 보는 새로운 시선” 신속통합기획 》
신속통합기획은 사업지 별로 어떻게 해야 개발이 실현 될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도시공간으로 바뀔수 있는지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소통하며 서로의 의견을 반영하여 계획을 만든다. 정비계획(도시계획) 단계에서 서울시 지원을 통해 도시·건축·교통·환경 분야를 통합한 계획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진다. 사업자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개발계획을 신속히 수립하고, 서울시는 복잡한 인허가 절차가 빠르게 진행되도록 지원한다.
신속통합기획은 사업 실현이 가능한 ‘공공성’을 제시한다.
과거 정비계획은 경직된 도시계획 규제로 공공성을 우선시하였다. 아파트의 최고 층수는 정해져 있었고, 용적률로 대변되는 용도지역은 변화의 여지가 없었다. 신속통합기획에서는 사업실현을 우선 고려하여 공공성을 제시한다. 획일적인 높이 규제는 더 유연하게, 경직된 용도지역은 입지와 공간수요에 맞게 변경한다. 과거의 도시규제에서 탈피, 지역맞춤형 도시계획 지원을 통해 도시공간의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이다.
신속통합기획은 서울시 정비사업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24년 11월 현재 정비사업 추진구역 138개소에서 신속통합기획을 통한 계획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88개소(약 16만호)는 신속통합기획이 완료되었다. 또한 기획 완료된 사업지 중 27개 사업지에 대한 정비계획 결정고시가 완료 되어, 사업시행인가 절차를 밟고 있다. 수년간 서울시 내 신규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통합기획 정책 도입 3년의 성과는 분명히 조명 되어야 한다.
행사명 :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를 보는 새로운 시선” 신속통합기획>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도시공간본부 신속통합기획과
장소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지하3층 비움홀, 갤러리3
전시기간 : 2024년 11월 22일(금) ~ 2025년 3월 30일(일)
문의 : 서울특별시 신속통합기획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