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왕국에서 왕과 왕비가 될 수 있는 곳이 서울 하늘 높은 곳에 존재한다. 이곳은 바로 용산 드래곤시티의 스카이 브리지 31~34층에 위치한'스카이킹덤'이다. 각 층은 유럽적이고 영국적인 영향을 받은 경이로운 왕국의 요소들 중 하나씩을 표현하고 있으며, 층별 특색을 반영하는 전형적인 유니폼을 입고, 거대한 조명의 형상을 취한 스카이킹덤 경비대가 고객을 맞이한다.
31층: 킹스 베케이션
이곳은 이름과 같이 장난기와 놀라움, 왕의 장난감들로 가득 차 있다. 거울유리 갤러리의 형태를 취한 현관에는 왕의 와인셀러를 설치하여 방문객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곳을 지나 커다란 문을 통과하면 몇 개의 서비스구역을 가진 커다란 놀이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첫 번째 구역은 선별된 훌륭한 스카치위스키들을 맛볼 수 있는 크롬과 빛이 가득한 로얄 코치 바이다.
그 다음은 공간의 중심적 요소인‘ 튜브’라 불리는 위아래가 거꾸로 뒤집힌 장소로 향한다. 이곳은 유리바닥의 스카이워크와 세계의 유명한 왕국들을 보여주는 OLED 스크린을 포함한 곡선의 거울 천장으로 되어 있다. 각종 이벤트와 퍼레이드, 패션쇼가 개최되는 장소이며, 튜브를 원근법적으로 완성시켜주는 가장 끝에 위치한 곳에는 콘서트 무대도 마련되어 있다. 튜브 앞의 프로펠러들과 비행장 신호등의 불빛은 당신이 꼭 가보고 싶은 곳에서만 가질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하도록 이끈다.
그 옆으로는 근위기병대 테마로 구성된 좀 더 아늑한 곳이 있고, 굉장히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다. 반대편에는 왕관처럼 디자인된 의자들이 물과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실내 수영장 주변으로 배치되어 있다. 매달린 카드게임의 여왕과 왕들의 카드는 이 장소의 주제를 연상시키고 있고, 트로피처럼 벽에 전시된 왕의 킬트 컬렉션이 이 테마를 더욱 강화한다. 또한 바닥과 천장의 회색 격자 패턴과 조명은 이 공간의 모든 요소를 우아하고 미묘한 방식으로 연결한다.
위치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 20길 83, 아코르 호텔, 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 31~34층
용도 레스토랑, 오락시설
연면적 5,129㎡
마감
31층: 타일, 스테인리스, 유리, 미러스테인리스, FRP, 조명
32층: 조화, 철골, 타일, 페인트, 미러바리솔, 라미네이트
33층: FRP모듈, 화강암, 패턴유리, 대리석, 통나무, 타일, 카펫, LED조명, 미러바리솔, SST조명, 박스 조명, 페인트, 원목마루, 원형LED조명, 인조대리석
34층: 대리석, 모자이크타일, 모래, FRP, 대나무
설계팀 이태진, 임영석, 이성주, 최지예, 박수지, 권슬기
건축주 주식회사 서부티앤디
시공 ㈜은민에스앤디
사진 이정우, 여인우, 김재윤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02(2020년 7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