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F Architects
흔히 공업지역에서 볼 수 있는 공장에 부속된 사무동은 저렴하게 설계된 공장과 마찬가지로 그저 부동산에서 빨리 짓고 경제성만 따진 장사꾼의 건물을 넘어서질 못한다.
그러다 보니 건축디자인으로 접근하기보단 약간의 눈에 띄는 제스처와 함께 초보적인 기능의 구성, 원색적인 컬러에 그치고 만다. 그래서 생산되는 제품의 퀄리티에 비해 공업지역의 우리네 건축은 늘 불만스럽다.
우리의 이런 생각을 읽은 클라이언트는 공사비의 과다투입 우려를 줄이기 위해 디자인을 하기 전 몇 가지 약속을 요구했다. 창원정공에서 생산하는 가공 철물의 특성과 과정, 즉
- 1) 금속을 주재료로 할 것, 레이저 절단, 가공에서 보이듯
- 2) 건축이 날렵하면서도 정확한 이미지를 갖출 것, 그리고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 3) 공장의 부속동 건설의 면적당 공사비와 비교해 10% 이상 초과하지 않을 것이었다.
그래서 건축을 이루는 주재료는 H빔의 철골과 경량의 저렴한 금속재로 대부분 이뤄졌으며 각각의 금속재료 특성을 살려내면서도 서로 조화롭게 하는 방법으로 디자인되었고 지어졌다. 철재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은 노출콘크리트와 6인치 시멘트블록 등으로 구획하였다. 그리고 특별히 외형에서 건축을 단정하게 읽히게 하고 또 개념적으로 보이게 하고 싶었던 2개의 기능적이고 상징적인 바닥판의 처마는 3mm 알루미늄 시트 건식 붙이기로 수직수평의 정확성을 표현하였다.
위치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경산지식산업지구 Ce12 3-7-1, 2
용도 공장(사무동)
대지면적 6,806㎡
건축면적 456㎡
연면적 700㎡
규모 지상2층
마감 콘크리트블록, 알루미늄시트
건축주 ㈜창원정공
시공 ㈜동성중공업
구조 OS구조엔지니어링
전기 ㈜신덕 엔지니어링
기계 ㈜동남기술사
사진 윤동규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45 (2024년 2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