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사무소 한아키텍트 / 이기향
프로젝트는 대학가의 상업지역에 위치한 대학생과 직장인 등 청년을 위한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남북서 3면이 도로로 둘러싸여 개방감이 좋은 입지를 가졌다. 북쪽의 주도로 변을 넓은 공개공지로 할애하여 가로의 개방감을 높이고 지역에서 공유할 수 있는 충분한 외부공간을 제공하였다. 86m 높이의 높은 매스를 백색으로 하여 중압감을 피하고 수직의 붉은 색 띠를 통해 활기를 부여하였다. 근린생활시설인 저층부 3개층은 상부 매스와 연속성을 보이면서 내·외부 공간이 하나로 연결되어 보일 수 있도록 투명한 유리커튼월로 둘러쌌다.
각층 엘리베이터 홀을 외부에 접하게 하여 개방감을 주고 공동의 발코니를 연결하여 공간을 확장하였다. 공용공간에는 선명한 색채를 사용하여 활기찬 분위기가 되도록 하였다. 최상부 3개 층에는 남쪽을 향해 공동의 커뮤니티 공간과 테라스가 있다. 생활공간을 확장하고 입주자 간의 유쾌한 교류의 장소가 되도록 건물 내에서 최상의 자리를 할애하였다.
원룸형 주택에서는 작은 보일러실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각 실에서 외벽에 내민 보일러 연도는 건물 외관을 기이하게 변질시키고 도시 경관을 해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공동의 보일러실과 에어컨 실외기를 만들어 각 실의 전용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깨끗하고 기분 좋은 외관을 살릴 수 있었다.
위치 서울 광진구 화양동
용도 업무(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376㎡
건축면적 736㎡
연면적 11,468㎡
규모 지하2층, 지상20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마감 외부용수성페인트, 로이유리, AL시트, AL루버
설계팀 이규호, 이하람
건축주 주식회사 진
시공 주식회사 정우개발
사진 이재성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2(2021년 5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