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쿠세빅 카슨 아키텍츠 + 데이비드 치퍼필드 아키텍츠
다각적 형태의 타워는 불규칙한 필지의 가장자리를 차지하므로 이 지역이 쇼디치 공원으로 넓게 열린다. 주거 층은 동심원으로 배치되며, 채광과 자연 환기를 활용하여 외부 구역에 거실과 침실이 마련되어 있다. 보조 공간은 중앙 코어에 승강기와 입구를 두면서 계획에 깊숙이 위치한다. 거실과 연결된 발코니는 대안 파사드에 나타난다. 일반 평면도에는 6개의 아파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2개의 저층부에는 원룸이 있고 2개의 상층부 펜트하우스에는 층당 3개의 아파트가 있다. 구조 골격은 기둥 없는 모퉁이를 형성하며 198개의 각 아파트에는 모퉁이 거실과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하는 발코니가 있다.
건물 골조는 현장 콘크리트로 만들어졌으며 바닥판은 직립 형태로 구성되어 슬래브의 깊이가 줄어들고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높이가 넉넉하다. 타워는 서로 다른 색상의 직접 만든 벽돌로 덮여 있다. 서측 타워는 파란색/회색이고, 동측 타워는 빨간색이다. 입구 레벨에서 벽돌 파사드는 1층 슬래브와 중앙 코어를 연결하는 아치의 밑면으로 바뀐다.
두 타워는 나무들로 둘러싸인 완만한 언덕의 양쪽에 있어 공원과 주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대지가 쇼디치 공원과 콜빌 지역을 연결하므로 단일 표면 재료가 고정 경로나 통로가 없는 투과성을 강조한다. 이 단일 표면은 건물의 지상층으로 이어져 외부와 내부가 매끄럽게 전이된다.
위치 영국 런던
용도 주거시설
연면적 19,000㎡
건축주 Anthology, The London Borough of Hackney
사진 Simon Menges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축세계 AW315(2021년 8월호)를 참고하세요.